캠핑

캠핑장 유형과 선택시 유의할 점

묵king 2022. 10. 4. 06:50

캠핑을 가려고 일정을 잡으면 그다음 과정이 캠핑장을 어디로 갈지 선택합니다. 캠핑 입문한지 얼마 안된 초보 캠린이분들은 인터넷 포털사이트라던가 캠핑 커뮤니티사이트에서 검색을 통해서 캠핑장을 추천받아서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들이 좋다고 해서 왜 좋은지도 모르고 무작정 갔다가 생각했던것과 달라서 캠핑장 선택에 실패하시는 분들도 있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캠핑장마다 이용료도 천차만별이고 시설도 다양한데 자기한테 맞는 스타일의 캠핑을 하기 위한 캠핑장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캠핑장 유형과 선태시 유의할 점을 제가 지금까지 캠핑하면서 쌓은 경험들을 토대로 알아보겠습니다.



1. 사이트(바닥)



캠핑장 사이트는 크게 파쇄석, 데크(나무), 잔디 이렇게 세종류의 사이트가 일반적입니다. 저는 보통 여러 캠핑장을 찍먹하는 스타일보다는 마음에 드는 캠피장이 있으면 그곳을 자주 가는 편입니다. 그래서 많은 캠핑장을 가보지는 못했지만 파쇄석 사이트가 가장 많았습니다.
대부분 파쇄석 사이트만 있거나 데크와 파쇄석 둘 다 있는 캠핑장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잔디 사이트의 캠핑장들도 원하는 캠핑스타일하고 방향성이 맞다면 가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2. 캠핑장 유형

· 일반 캠핑장

 


그냥 가장 흔한 스타일의 캠핑장을 일반 캠핑장이라고 지칭하겠습니다. 파쇄석이나 데크 사이트로 구성되있고 사이트에 경계가 있어서 이용할수 있는 사이즈가 정해져있으며 화장실, 샤워실, 개수대, 매점등의 편의시설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뛰어놀수있는 방방이라던가 여름철에 이용가능한 수영장 시설이 있는곳들도 있습니다. 주차시설은 사이트당 차 한대의 개별 주차공간을 제공하고 차량추가시 추가요금을 받고 공용주차장에 주차가 가능합니다.
보통 이런 캠핑장들의 특징은 매너타임 혹은 에티켓타임등으로 불리는 빠르면 9시에서 늦으면11시쯤 이후부터는 조용히하거나 소등을 해야하는 룰?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대부분 예약손님을 받고 자리가 남는다면 당일 예약도 가능합니다. 캠핑장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비슷하고 가장 흔한 캠핑장 유형입니다.


· 잔디 캠핑장



잔디사이트로 이루어진 캠핑장들은 대부분 사이트경계가 없이 예약보다는 당일 선착순으로 오는대로 원하는 자리를 배정받습니다. 그리고 캠핑장 규모가 커서 화장실, 샤워실등 편의시설 관리가 깔끔하게 안되어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분위기도 늦게까지 떠들고 자유로운분위기이고 주차도 한사이트당 한대로 제한하는곳도 있지만 한대이상을 주차해도 신경안쓰는 곳들도 있습니다.

캠핑장이 가축들을 키우는 농장 근처에 있다면 벌레가 많고 악취가 날수도 있습니다. 갑자기 캠핑장을 가게되서 예약을 못해서 갈곳이 없거나 단체로 자유로운 분위기의 캠핑을 원하시는분들은 고려해볼만한 캠핑장입니다.


· 자연휴양림



자연휴양림은 국립으로 운영되서 가장 큰 장점은 캠핑장 이용료가 저렴합니다. 그리고 휴양림이다 보니 나무가 많아서 자연그늘들로 인해서 일반 캠핑장들보다 시원합니다. 그러나 정해진 날짜에 예약을 받는 시스템이라 예약을 하기위한 경쟁을 해야되서 주말예약은 쉽지 않습니다.

꼭 가보고 싶으신 분들은 평일예약을 하거나 주말예약 도전을 해야 가능할꺼같습니다. 주차도 대부분 공용주차장에 주차하고 짐을 옴기는 곳이 많아서 백패킹을 하시는분들이 가기 좋고 짐이 많으신분들은 웨건을 이용하거나 짐수레가 있는곳인지 알아보시고 이용하는게 좋을거같습니다.



· 계곡 캠핑장



계곡이 있는 캠핑장으로 일반 캠핑장과 크게 다르지 않고 여름철에 계곡을 이용하고 캠핑을 하고싶은 분들한테 추천합니다.


· 바닷가 캠핑장

 



바닷가 모래사장 바로 옆에 붙어있는 캠핑장인데 몇년전 휴가때 서해에 있는 바닷가 캠핑장을 가본적이 있었는데 개인적으로 비추천합니다. 밤에 잠을 잘수 없을 정도로 너무 더워서 차에서 시동걸고 에어컨키고 자는 사람들도 엄청많고 바닷바람도 엄청 더운바람이 불어서 진짜 사서고생 해보고싶으신 분들한테 추천합니다.


· 프리미엄 캠핑장



몇년전에 캠핑 커뮤니티를 통해서 알게된 캠핑장인데 개별화장실, 개수대, 샤워실 등이 있는 캠핑장이 있습니다. 지금은 시간이 지나서 비슷한 유형의 프리미엄 캠핑장들이 몇 몇 생겼을거라 생각합니다.

편의시설 왔다갔다 하기 귀찮으신 분들께 추천합니다. 편의시설이 개별로 제공되는 만큼 일반캠핑장들보다 캠핑장이용료가 비싼편입니다.



3. 기타 유의사항

흔히 캠핑장 자리는 나무그늘이 있거나 편의시설과 가까운 자리라던가 다른자리보다 사이트크기가 좀더 크다거나 단독으로 떨어져 있는 사이트들이 명당으로 꼽힙니다. 그리고 사이트 크기가 정해져있는곳을 이용할경우 텐트라던가 타프설치를 충분히 피칭할 공간이 되는지 고려해봐야됩니다. 위에 캠핑장 유형들에서 맞는 캠핑장을 찾고
캠핑장을 정했다면 리뷰들을 찾아보고 주차, 편의시설, 사이트크기, 벌레나 위생 등등 따져보고 최종선택해서 원하는 캠핑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이상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캠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프 추천 정리  (2) 2022.10.06
캠핑 테이블 결정하기  (4) 2022.09.30
캠핑 준비물 리스트 챙겨보자  (0) 2022.09.29
캠핑음식 추천 정리  (0) 2022.09.28
캠핑의자 종류 및 선택하기  (0) 2022.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