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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경협 철도 관련주 총정리

묵king 2022. 2. 25. 03:07

남북경협 철도 관련주 총정리

 

동해선 강릉∼제진 착공 현장 방문 … "서울-부산에서 기차 타고 고성까지"

 

문재인 대통령이 5일 동해선 강릉∼제진 철도 건설사업 착공 현장을 찾아 한반도 평화와 번영에 대한 의지를 확인했다.
남북 관계가 교착 상태에 있지만 임기 말까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진전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다만 북한이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발사한 당일에 진행된 탓에 이번 행사의 취지가 무색해졌다는 지적도 나온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강원도 고성군 제진역을 찾아 동해선축 유일한 단절 구간인 강릉∼제진 구간 착공을 축하했다.
제진역은 2002년 남북 합의를 통해 2007년 북한의 감호역과 연결된 곳이다.
청와대는 강릉∼제진 구간 개통 시 한반도 통합철도망 구축을 통해 대륙철도망과 연계돼 유라시아까지 뻗어나갈 관문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철도 소외 지역이었던 강원 북부에 새 경제 동맥

 

문 대통령은 행사에서 이 철도망 구상에 대해 ‘판문점 선언’에서 남북이 최우선으로 추진하기로 한 동해선 및 경의선 연결에 대한 신뢰와 의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결실을 얻기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남북철도 협력을 통한 남북공동체 준비에 더 많은 관심과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하지만 이 같은 의지와 달리 북한이 새해 들어 첫 무력 도발을 감행한 것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남북대화 재개는 더욱 어려워진 것 아니냐는 해석이 제기된다.
정부도 이날 오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긴급회의를 개최하고 북한의 발사체 발사에 우려를 표했다.

한편, 청와대는 강릉∼제진 철도 착공을 계기로 침체된 지역경제가 활성화되리라는 기대감을 나타냈다.
총 2조 7406억 원을 들여 111.74㎞ 구간을 건설하고 나면 철도 소외지역이었던 강원도에 통합철도망이 구축돼 4조 7천억 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3만 9천 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게 청와대의 전망이다.
기존의 부산∼포항 구간과 원주∼강릉 구간, 2023년에 개통할 예정인 포항∼삼척선 및 2027년 개통 예정인 춘천∼속초선과 연결하면 종횡으로 접근성이 좋아져 관광 산업 활성화도 기대된다는 것이다.
아울러 한반도 통합철도망의 가장 긴 축인 부산∼나진 간 동해축이 완성되면 부산항을 기점으로 하는 대륙 철도망이 구축되는 만큼 국가 물류 경쟁력이 강화되고 동북아 지역 경제협력 기반이 될 것으로 청와대는 예상했다.

 

 

한국종합기술 - 남북경협 철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상하수도, 수자원 개발, 도시계획, 환경, 도로, 교통, 교량, 터널, 항만, 철도 등 엔지니어링 전 분야에서 기획, 타당성 조사, 설계, 분석평가, 감리업무 등 수행하는 건설엔지니어링 회사입니다.  

 

- 동사의 매출 대부분은 국내 공공부문에서 발주하는 엔지니어링 용역 수주를 통해 발생하였으며, 해외사업과 관급토목공사 수주로 관련 매출도 일부 발생하였으며, 정부의 SOC 및 재정집행 계획으로 인해 시장 규모가 결정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종합기술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3.9% 감소, 영업이익은 170% 증가, 당기순이익은 1654.8%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감소, 판매비와 관리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하락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종합건설엔지니어링 사업의 양적, 질적 성장을 도모하고 신사업에 대한 투자 확대 및 역량 강화를 추진해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굴해 나갈 예정이며, 이를 통해 외형성장과 내실 강화 안착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계획입니다.

 

 

 

현대로템 - 남북경협 철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현대자동차 그룹에 속한 회사로서 철도사업, 방산사업부문 및 플랜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를 넘어 세계 37개국에 다양한 차종의 철도차량 및 핵심 전장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신호, 통신 등 철도시스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방산부문은 2020년 장애물 개척 전차의 양산을 진행하며, 플랜트 부문은 제철소 수주 경험을 바탕으로 턴키공사 진출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현대로템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증가, 영업이익은 27.7% 감소, 당기순이익은 0.9% 증가하였으며, 매출은 증가했으나 판관비는 감소하였습니다. 

 

- 그러나 원가율이 큰 폭 상승하여 영업이익은 감소하였으며, 동사의 주력 시장인 육상용 전차 부문에 있어서는 계속적으로 성능개량 및 현대화가 이루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차륜형 장갑차 등의 신규 제품에 있어서도 그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리노스 - 남북경협 철도 관련주

[기업내용]

- 키플링, 이스트팩 패션 브랜드의 F&C사업부문과 재난안전 통신망과 열차무선 통신분야의 IT사업 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패션, 생활용품 업체 비케이 이노베이션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IT 사업 부문은 경찰, 소방 등 정부 공공기관이 주요 고객임. 인천 국제공항 무선통신시스템, 경찰 무선통신시스템 등을 구축하였으며, IT 시장은 기술 집약적인 시장 특성으로 인하여 관련 기술개발 및 상용화에 따라 시장 사이클이 결정됩니다.

 

 

 

[리노스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매출원가가 늘었으나 판관비등 비용의 감소와 더불어 매출의 증가로 영업이익 흑자전환을 달성하였습니다.

 

- 2021년, 경찰 재난안전 통신망 전환을 위한 치안업무용 무선 시스템 구축 사업의 3단계 사업을 수주하여 독보적인 무선통신 기업임을 입증하였으며, 또한 5대 광역시 지방경찰청 및 고속도로 순찰대의 무선통신망을 구축, 운영 중입니다.

 

 

 

푸른기술 - 남북경협 철도 관련주

[기업내용]

- 1997년 7월 26일에 설립됨. 2007년 9월 14일에 주식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모듈사업에서 시스템 사업으로 수직계열화를 통한 사업규모를 확장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사업은 정밀 메카트로닉스 기술과 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한 금융자동화(금융&VAN), 역무자동화(철도&지하철) 및 특수 단말시스템(On-Line 단말기&Kiosk) 분야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푸른기술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4% 증가, 영업손실은 34.4% 증가, 당기순이익은 774% 증가하였으며, 해외 금융자동화 시장은 은행들의 비용 절감 노력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 미국 시장개척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신규 성장 사업으로 무인주차시스템을 개발, 2019년 10월 한국 전자금융(NICE) 무인주차시스템을 수주하고 있으며, 수주 물량은 물량 소진 시 추가 계약이 예상되고 있으며, 고객 다변화도 예상되고 있습니다.

 

 

 

현대건설 - 남북경협 철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토목과 건축공사를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여 1984년 12월 22일 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고, 현대엔지니어링 등의 종속회사가 있으며, 지배회사 및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부문은 토목 부문, 건축/주택 부문, 플랜트 부문, 기타 부문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 우리나라 원전의 대부분을 시공했으며 원전 시공기술 자립도 100%를 달성하였으며, 국내 최초로 UAE 원전 4기를 수주하여 최고의 원전 시공기술을 인정받았습니다.

 

 

 

[현대건설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증가, 영업이익은 22.5% 증가, 당기순이익은 19.3% 증가하였으며,  투자개발사업, 민간사업 등에 적극 참여하여 미래 성장 사업기반을 확대함으로써 지속가능 건설기업의 위상을 공고히 하였습니다.

 

- 코로나19 확산 및 국제 유가 동향의 모니터링 등을 통해 수주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다각화된 수주 전략을 기반으로 전통적 수주 텃밭인 중동의 사우디 및 아시아의 싱가포르에서 입지를 공고히 하였습니다. 

 

 

 

대아티아이 - 남북경협 철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95년 9월 12일에 설립하여 2001년 5월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한 주권상장법인이며, 동사는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개발 및 공급업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철도신호제어 부문은 철도 움직임 제어 분야로 승객의 안전 및 수송능력 제고를 위한 고도의 핵심기술분야이며 디지털 광고 사업은 광고주의 마케팅 전략에서 주로 디지털 매체를 통한 광고 기획, 집행 및 분석과 관련되어있습니다.

 

 

 

[대아티아이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 감소, 영업이익은 92.5% 감소하여 당기순이익은 적자 전환하였으며,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디지털 광고 등 사업부문 고른 성장 하였습니다. 

 

- 동사의 디지털 광고 사업부문은 업계 최고 수준의 조직과 인력, 고객기반을 확보하였으며, 대표적인 소비재 산업군에 걸쳐 대형 우량고객 및 중소기업 등을 확보하고 있으며, 디지털 광고대행 전문회사 중에서는 부동의 최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호에이엘 - 남북경협 철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2년 10월 1일에 인적분할로 신설되었으며, 2002년 11월 11일 한국증권선물거래소가 개설하는 유가증권시장에 주권을 상장하였으며, 동사는 알미늄 코일(Coil), 판재(Sheet) 및 고품질 환절판(CircleSheet)을 전문 생산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철도차량산업부문은 현대로템의 1차 협력업체로 임가공 수주로 나타나며 고속전철, 경전철 등이 제작, 납품되고 있으며, 수요가 점차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대호에이엘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4.1% 증가, 영업이익은 100.9% 증가, 당기순손실은 5.4%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은 두 배 이상 증가하였으나 이자비용 증가, 외환거래이익 감소 등으로 인해 순손실 지속되었습니다.

 

- 동사의 철도차량분야 객차 부분 기술은 축적된 기술, 다양한 경험에 의한 경쟁력 있는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따라서 향후 국내 고속전철, 지하철 등에도 더욱더 판로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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